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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획서의 기본 - 목적과 목표부터 /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기획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기법

비타걸 2013. 11. 26. 11:25

○ 목적과 목표
- 목적 : '인생의 목적', '사업 목적' 등 광범위한 목표를 나타낸다.
- 목표
1. 목적을 구체화하는 표현이다.
2. 목적을 간단한 문장으로 구체화하여 풀어서 쓴 것

○ 기획서의 제목 : 제목은 기획서의 얼굴이다. 제목은 기획서의 성격을 대변하고 기획서의 전반적인 내용을 암시한다.

○ 역발상 : 거꾸로 생각하는 방법이다. 반대의 생각을 통해 오히려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다.

○ 아이디어 발상법
- 브레인스토밍(brainstorming) 기법 :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뇌(brain)에서 폭풍(storming)이 일듯이 아이디어를 뿜어낸다는 의미의 아이디어 발상법이다.
- 문제발견식 접근법 : 제품 기획 시 주로 쓰이는 방법으로, 장단점과 개선점을 파악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데 용이하다.
- 체크리스트법 : 특정 문제에 대한 항목들을 나열하고 특정 변수 등을 검토, 분석하면서 아이디어를 구하는 방법이다.
- 만다라식 발상법 : 아이디어 발상에서도 가운데의 중심 단어를 바탕으로 뻗어나가면서 연관된 단어를 연상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.

○ 기획적 사고
- 가설지향적 사고 : 최초 기획에 앞서 추정이 필요할 때 적용하는 사고 기법이다.
- 사실지향적 사고 : 상식이나 선입견 등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거하지 않고 사실(fact)을 근거로 현상이나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다.
- 제로베이스 사고 :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백지 상태에서 생각하는 사고법이다.

○ SWOT 분석 기법 : 환경 분석, 특히 비즈니스 경영 환경 분석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분석도구로 가장 많이 쓰이는 현상 분석 방법이다. SWOT 분석은 강점(strength), 약점(weakness), 기회(opportunity), 위협(threat)의 머리글자를 따서 표현한 용어다.

○ 3C분석 : 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ion)의 3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. 3C 분석을 통해 기획 과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 요인이 무엇이고 그 요인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혀낸다.

○ 기획 정보원
- 매체 정보원 : 매체 정보는 여러 가지다. 예를 들어, 인터넷 어느 사이트에서 기획 관련 서식을 많이 제공하고 있다면, 이를 온라인 매체 정보원이라고 부른다.
- 단체 기관 정보원 : 정부기관 등의 관공서, 각 산업 관련 기관과 단체, 도서관, 박물관, 조사 연구기관 등은 단체 기관 정보원으로 분류한다.
- 인맥 정보원 : 해당 분야 전문가나 이해관계자 등이다. 나와 관련된 모든 상사나 동료, 또는 부하, 이해관계자, 고객, 경쟁사 등이 내외적인 나의 인맥 정보원이다.

○ 정보관리 절차 : 정보를 수집, 분석, 가공, 활용하는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.